메뉴 건너뛰기

산업안전기사

전기기사 합격후기입니다.

자격증 취득은 운이 필요한거같습니다.

2018년도에 군전역후 개인사정상 2018년도 3회차 시험을 보지못하고 2019년 1회차 전기기사 필기시험을 보게되었습니다.

이떄의 공부법은 과년도 공부법으로 했으며 과목별로 5회차 반복학습했습니다.

순서는 회로이론-자기학-기기-전력-설비 순으로 했고

1회차엔 단순히 문제와 정답만 보고 10년치를 돌렸습니다. 이때 자주나오는 문제는 별도표시합니다.

2회차엔 문제와 답 해설까지 읽어봅니다.

3회차부턴 생각으로 문제를 읽고 답을 말하고 틀렸을시 연필로 체크

4회차도 위와 같이 반복하고 틀린문제는 체크, 또 틀릴경우 2번체크 및 별도의 표시를 합니다.

5회차부턴 과년도를 풀때 최소 기준점(12문제 이상)을 넘을때까지 회차별로 문제를 풀어봅니다.

이때 저같은 경우에는 안정적인 합격을 위해 기준점을 16문제이상으로 잡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렇게 각 과목별로 5회차 반복을 했습니다. 5과목이니 25회 반복한샘이네요

그뒤 시험을 앞두고 모든과목을 같이 풀어봅니다. 이떄에도 틀린문제가 있을경우 별도로 체크하고 오답노트를 따로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이동하는 시간등 틈틈히 어플을 통해서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저같은 경우 계산문제에는 강하나 암기문제는 약해서 자기학과 기기를 사실상 최소점을 넘길 목표(과목당 12문제)로 공부했습니다. 나머지는 회로와 전력에서 만회하는 형식으로 공부했는데 이게 어찌 잘 통해서 필기를 통과했습니다.

 

필기시험이후 가체점을 하고 인터넷으로 책을 주문한후에 실기공부법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공부할지 전략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1차와 2차실기시험에 응시하지 못했습니다.

1차실기합격률 보고 안본걸 후회하기도 했지만 그 또한 저의 운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3회차 실기시험을 응시하는데 시간은 약 40일정도 남아있었습니다.

 

모든자격증 시험이 그렇듯 전기기사는 실기가 꽃인거 같습니다. 필기에서 합격한 약 30%사람들중 다시 30%만 합격할수 있다는 마음으로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실기또한 과년도와 단답의 암기가 판가름을 낸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플을 이용하여 단답을 정리하고 노트에도 따로 단답노트를 직접 적었습니다.

필기와 마찬가지로 과년도중심으로 공부하였는데 좀 다른점은 실기는 시간이 부족하므로 하루에 1년치씩 20년치를 보겠단 생각으로 목표를 잡고 공부했습니다.

그렇게 실기문제에도 중복되는 문제가 나오기 시작하고 익숙해지면 그때부터 목표치를 2년 3년치로 늘려나갔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리한 중복되지 않은 단답만 260개정도 됐고 틈틈히 암기했습니다.

필기와 마찬가지로 중복되는 문제는 별도로 표시했고 계산문제와 회로문제등 각종문제들의 풀이법을 익혔습니다.

개인적으로 계산문제의 과정과 풀이법을 실기에서는 적어야한다는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 생각합니다.

핵심이 어떤거고 어떤식으로 정답을 유추했는지 시험관들이 이해하도록 계산문제 풀이과정을 최소한으로 정리했습니다.

그렇게 실기시험보기 전까지 총 3회독 20년치를 돌릴수있었습니다.

결국 운좋게도 65점이라는 행운점수로 3회차 실기를 합격하고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할수있었습니다.

사실 개인사정으로 3회차시험을 응시하지 않을 뻔했으나 그래도 한번이라도 봐야한다는 맘으로 시험에 응시했는데 합격해서 다행이라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코로나땜에 시험이 미뤄지고 힘든 나날이지만 모두 힘내서 화이팅하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산업안전기사와 전기공사기사를 준비하면서 다시 힘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