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리눅스마스터 합격 후기 (by. hyunmini님)

우선 저는 08년 9월1일에 96점 필기 합격, 12월 7일 시험에 97점으로 실기 합격했습니다.

저는 전공이 전산학과가 아니라 리눅스를 전혀 모른채로 공부를 시작했었는데요

무작정 vmware에 centOS, Fedora core 를 설치하고 공부했습니다. 책은 "리눅스마스터 1급 표준 교재" 를 보면서 공부했구요, 이 책이 가장 좋은것 같네요.(사실 교재가 이 책밖에 없더군요 -_-;;)

책을 다 외워가면서 공부하려고 하지 말고 어느 파트엔 어떤 것이 나오는구나 정도의 감만 잡고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것이 합격하는 길입니다. 아무래도 반복 출제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중요한 문제는 어느정도 한정되어 있으니까요 ^^ 중요한 것은 필기라고 해도 리눅스를 직접 다루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최소한 명령어정도는 왠만큼 다 알아야겠죠?

 

리눅스마스터.JPG 기출문제를 풀어서 다 합격할 정도면 충분합니다.

실기시험의 경우엔 단답형 문제와 작업형 문제가 있습니다.

직접 리눅스를 하면서 시험볼 수 있기 때문에 man 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etc 밑의 각종 설정파일, 심지어 apache 의 설정파일등도 모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리눅스를 다루어 보았다면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잘 안 쓰이는 명령어와 옵션에 대해 묻기도 하므로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모르는 명령어가 나왔다 싶으면 man 페이지와 --help 를 참고해서 푸시면 됩니다.

 

작업형 문제는 거의 반복되는 일정형식이 있습니다. 아파치 설정파일, 센드메일 설정파일, iptables 패킷 드랍,허용 설정, 백업하기(CPIO,tar 등 이용), DNS서버 zone파일 설정, NFS의 exports 파일 설정, xinetd 설정등의 문제가 계속 반복 출제 되었으므로  이러한 유형을 기출문제를 통해 익히고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부분점수가 있기 때문에 모르는 문제가 나오더라도 아는 부분만이라도 적어놓으세요 ^^

모두들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위 리눅스마스터1급 시험후기는 작성자의 동의하에 게시되었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kimhmin85 / by. hyunmini님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