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기능사
- 2011.04.05
- 조회수 3,005
- 댓글수 0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 관련 제어장치조작원>
- 가스기능사와 관련된 직업 중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 관련 제어장치조작원이 있다.
- 석유, 가스 및 화학물 가공처리 과정에서 온도/압력/탱크수위 등을 조절하기 위하여 중앙제어장치나 제어판을 조작한다. 이들은 원유 및 천연가스 가공, 파이프라인, 석유화학제품, 특수화학, 제약업체 등에 고용되어 있다.
1. 수행직무
- DCS(Distribution Command System)로 구성된 조정실 모니터를 관찰하여 장치 운전조건을 분석하고 필요한 계기조작을 한다.
- 작업에 임하기 전 먼저 전 조의 운전원으로부터 정확한 작업인수인계를 받고 운전일지(log sheet), 작업지시서 등을 검토한 후 각 계기의 현황과 각 공정에 대한 투입량/생산량을 파악한다.
- 동력(스팀, 전기 등)의 변동사항과 운전상태를 일정 시간마다 점검/기록하며 고장난 계기의 결함을 시정/조치한다.
- 제품 가공처리장치내의 조건이 생산에 적합하게 유지되도록 온도, 압력, 유출속도, 반응시간 등을 조절한다.
- 실험실과 연락하여 공정시료 실험결과를 기록하고 불량시 필요한 조치를 취하며 또한 각 생산공정과 긴밀한 업무협조 및 연락을 취하여 원활한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조정한다.
2.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 관련 제어장치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은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석유화학공장 등 복잡한 자동화설비를 다루는 경우가 많으므로 화학공학과, 화학과, 기계과 관련 전공자가 유리하다. 업종과 업체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자격과 함께 풍부한 현장 경험 및 화학, 물리, 수학 등의 기본지식이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또 이들은 보통 입사후 사내 직업훈련원에서 현장교육과 직무교육을 받고 숙련공 밑에서 경력을 쌓아가는 과정을 밟기도 한다.
- 업무숙달기간 : 3개월 ~ 1년 미만
- 관련학과 : 산업공학, 화학공학 등
- 관련자격증 : 가스산업기사, 가스기능사, 화학분석기능사
3. 연평균 임금
석유및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 종사자 일년 평균 임금은 3627 만원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 관련 제어장치조작원의 전망
석유 및 화학물을 다루는 석유화학관련 업체들이 국내인건비 상승과 노사갈등 등의 요인으로 제조공장을 중국과 동남아로 이전하는 추세가 계속되고 있고, 이는 국내 인력수요에 부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 이외에도 현재 추진되고 있는 생산시설의 자동화와 저가 수입품의 증가는 이들의 신규 고용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이 주로 진출하는 화학산업은 자동차, 전자, 건설 등 주력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핵심기간산업으로 자리를 잡았으나 이미 생산능력과 시설 및 장비는 포화상태로 볼 수 있다.
지식경제부 한국석유화학공업협회에 따르면 2002년에서 2007년까지 합성수지, 합성고무, 합성섬유원료 등 석유화학제품의 생산은 3% 안팎에서 조금씩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 수요는 2002년을 정점으로 다소 주춤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석유화학산업의 규모가 확대되지 않고 현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석유화학산업 분야의 생산능력과 시설이 포화상태가 되고 국내수요도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이며, 제조공장의 중국 등으로의 이전과 생산시설의 자동화 때문에 고용은 다소 감소하는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정보제공 : 한국직업정보시스템 ⓒ 게시물작성 : 스터디온 |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