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아래한글 -1. 아래한글의 정의와 특징

스터디온

아래한글 이론 - 1

화준이의 컴퓨터세상

주제

아래한글의 정의와 특징

 

아래한글의 정의

개인용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

한국의 문화가 깃들여진 워드프로세서

 

아래한글의 특징

㉠ 아래한글은 문화적 상품인 워드프로세서 중에서도, 판과 글쓰기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정서와 표현법을 충분히 소화해낼 수 있는 독특한 소프트웨어이다.

㉡ 아래한글 프로그램은 문자처리 기술이 뛰어나다.

현대 한글 글자 11172자와 옛한글 모두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한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이다.

㉣ 아래한글은 글쓰는 방식에서 한국의 문화를 지켜낼 수 있는 신토불이 프로그램이다

 

아래한글 VS MS워드 (한국의 워드프로세서 VS 외제의 워드프로세서)

 

한글을 사용하는 우리 민족은 영어권 같은 외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게 되면 문화적으로 손실을 보게 된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한글과 영어는 자모체계가 다르다.

?영어는 자소(알파벳)26개지만 대문자와 소문자로 구분, 52개의 자소로 이루어진 문자이다. 반면, 한글은 자음 14개와 모음 10개의 24개 자소로 이루어진 문자다.

 

한글 사용권과 영어 사용권은 문화가 다르다

?한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영어식으로 만든 제품이 한국 워드프로세서 시장을 독점하게 되어 영어식으로 문자를 표현하는 워드프로세서만 사용하다 보면 외국의 글쓰기 문화에 길들 수도 있다. 한국인처럼 표짜기를 좋아하고, 많이 사용하는 민족도 흔하지 않다.

 

?한국인에게는 한국 문화가 깃들인 한글 워드프로세서가 필요한 것이다. 글은 글쓰는 방식에서 한국의 문화를 지켜낼 수 있는 신토불이 프로그램이다. 글은 현대 한글 글자 11172자와 옛한글 모두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한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이라는 점이다.

 

 

 

화준이의 자료

1. 한글문서가 더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그러니, 한글 문서를 뽑으셔서 열심히 아래한글 공부를 해봅시다!

자!! 모두들 화이팅!! (아래에 있는 첨부를 누르시면 있습니다.)

화준이의 TIP

1. 이번 차레는 아래한글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그러니! 열심히 아래한글에 대해 공부를 하고, 실습을 시작합시다!

다음시간 예고

1. 화준이의 컴퓨터 세상 다음 정보는? - 엑셀

2. 역시나 기초 정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볼 예정!

 

저번시간 문제답

문제1. ⑤ = 다품좀대량생산이 아니라 다품종소량생산체제입니다.

문제2. CAD = 현재 우리나라는 AUTO CAD를 많이 사용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80%이상 사용한다네요!)

 

미흡하지만 오늘의 화준이의 컴퓨터세상 끝!

아래 문제는 한번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답은 다음시간에...(댓글로 달아주셔도 됩니다!)

문제 1. 다음 아래한글의 특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한글 글자를 11172자와 옛 한글을 모두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문자처리 기술이 MS워드보다 약간 떨어지나 유일한 한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이다.

우리의 정서와 표현법을 충분히 소화해 낼 수 있다.

글쓰기 방식에서 한국의 문화를 지켜낼 수 있다.

문자처리 기술이 매우 뛰어나다.

 

문제2. 워드프로세서의 종류는 한국의 워드프로세서(아래한)와 외제의 워드프로세서(MS 워드) 등이 있다. 하지만 한글을 사용하는 우리 민족은 영어권 같은 외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게 되면 문화적으로 손실을 보게된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재석 : 한글과 영어는 자모체계가 다르기 때문이야.

종국 : 당연히 언어가 다르니까 그렇지!

개리 : 아래한글은 우리나라에서 만든 거고, MS워드는 외국에서 만든 거니까 당연히 다르지..

지효 : 아니야! 한글 사용권과 영어 사용권은 서로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야.

광수 : 그건 절대로 아니지! 이유는 단 하나! 미국이 제일 발전했기 때문이야.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