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김수환 추기경의 영원한 메시지

   그래도 사랑하라

   전대식 (지은이) | 공감 | 2012-12-25


   정가 14,000원 → 판매가 12,600원 (10%, 1,400원 할인)

   배송료 : 무료

 

<책소개>
아름다운 죽음, 아름다운 마무리가 남긴 영원한 가르침, 그래도 사랑하라. 선종하기 전 김수환 추기경은 죽음을 준비하는 한 인간의 가장 아름다운 마무리가 무엇인지를 보여주었다. 추기경의 마지막 모습은 죽음을 통해 삶을 가르치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어떻게 죽을 것인가는 곧 어떻게 살 것인가와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한다.

추기경은 더 단순하고 소박한 삶이야말로 더 온전해지는 길이라고 자주 말했다. 추기경의 검소하고 소박한 살림살이, 가장 누추한 사람에게도 귀를 기울이는 성심, 언제나 간단명료한 말씀들이 그 예이다. 추기경의 말씀 중 우리에게 필요한 가르침의 정수를 그분의 일상사진과 말씀에 담아, 시적인 영상과 함께 마음에 내려앉는 잠언은 종교를 떠나 이 책을 읽는 이들의 영혼을 선의 세계로 이끌어준다.

평화방송, 평화신문 사진 기자로 20여 년 재직하며 추기경의 그림자처럼 살아온 작가는 2012년 3월 '김수환 추기경 선종 3주기 추모사진전시회'를 열었다. 아직도 김 추기경을 그리워하여 전시회장을 찾는 수많은 이들의 뜨거운 염원을 담아, 귀한 사진과 말씀들을 엮어 사진에세이집으로 펴내게 되었다.


<목차>
프롤로그

1장 영원히 지지 않는 꽃
추모 선종 병상 말년

2장 천사처럼 아이처럼
인간적인 모습

3장 사랑하고 또 사랑하는
사랑에 관한 잠언

4장 길 위에 선 이들에게
추기경의 잠언

5장 태양이 구름을 가릴지라도
정의 사회 국가 시대에 관한 잠언

6장 고독한 구도자
성직자의 삶 고뇌 바른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