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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성어]이포역포(以暴易暴)

 

 

 

以暴易暴

폭력을 폭력으로 다스린다는 뜻 (以써 이暴사나울 포易바꿀 역暴사나울 포)

정치를 하는데 있어 힘에 의지하는 것을 비유한 말.

 

 

유래

 

이포여포란 위정자가 정치를 함에 있어, 힘에 의지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관련한 고사가 《사기(史記)》 〈백이숙제열전편(伯夷叔齊列傳篇)〉에 실려 있다.

백이와 숙제는 고죽국의 왕자이다. 왕은 아우 숙제로 하여금 자신의 뒤를 잇게 하였다.
그러나 왕이 죽자 숙제는 백이에게 왕위를 물려주었다.

백이는 아버지의 명을 따라야 한다고 나라를 떠났으며, 숙제 또한 그 뒤를 따라갔다.
나라에서는 할 수 없이 둘째를 왕으로 삼았다.
이때 백이와 숙제는 서백 "창"이란 사람이 노인을 잘 봉양한다는 소문을 듣고 그를 찾아가 의지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서백은 이미 죽어 문왕에 추존되었으며,

그의 아들 무왕이 아버지의 위패를 수레에 싣고 은나라의 주왕을 정벌하려 하였다.


백이와 숙제는 무왕의 말고삐를 잡고 이렇게 간하였다.

“부친의 장례도 치르지 않고 바로 전쟁을 일으키는 것을 효라 할 수 있는가?
신하된 자로서 군주를 시해하려는 것을 인이라고 할 수 있는가?”

 무왕의 호위 무사들이 그들을 죽이려 하였으나, 태공이 이들을 의인이라고 하며 돌려보내게 하였다.


무왕이 은을 평정하여 천하가 주 왕실을 종주로 섬겼으나, 백이와 숙제는 그 백성이 되는 것을 치욕으로 여겼다.

지조를 지켜 주나라의 양식을 먹으려 하지 않고, 수양산(首陽山)에 들어가 고비[薇]를 꺾어 배를 채웠다.
그들은 굶주려 죽기 전에 이런 노래를 지었다. 저 서산에 올라 산중의 고비나 꺾자구나.
포악한 것으로 포악한 것을 다스렸으니, 그 잘못을 알지 못하는구나.
신농(神農), 우(禹), 하(夏)의 시대는 홀연히 지나가고 우리는 장차 어디로 돌아갈 것인가?

아! 이제는 죽음뿐이로다, 쇠잔한 우리의 운명이여!
역사 이전부터 백이와 숙제가 힘의 정치에 대한 부당성을 비판하였지만, 지금도 이런 정치 형태는 여전히 그 힘을 발한다.

 

 

(각주) 
*고비[薇-장미 장] 고비(여러해살이 양치 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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