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점정리
해칭이란?
<해칭 (Hatching)>
해칭(Hatching)이란 물체의 내부에 형상을 갖는 부분을 투상을 하면 은선으로 표기가 되는데 내부의 형상을 정확한 표현을 위하여 단면법을 이용하게 된다. 이때 단면처리가 된 부분은 가는실선의 사선으로 그어 나타내게 하는 것을 말하며, 이렇게 그어진 선을 해칭선이라고 한다.
1. 해칭의 방법
1) 단일품의 해칭은 단면 부분이 떨어져 있어도 기본적으로 45°의 사선으로 단면된 부분을 긋는다. (Fig.5)
2) 해칭선의 간격은 약2~3mm정도의 등간격으로 긋는다. (Fig.5)
3) 해칭이 되는 부분에 문자 또는 치수선이 쓰여야 하는 경우에는 겹쳐지지 않게 해칭선을 긋는다. (Fig.4)
(CAD에서는 문자 또는 치수선을 먼저 작업을 한 후에 해칭을 하면 겨쳐지지 않는다.)
4) 조립된 부품에서의 단면의 해칭은 인접한 부품마다 구분을 위하여 해칭의 방향, 해친선의 간격 또는 각도의 값을 달리하여 긋는다. (Fig.3)
5) 기울러진 부품의 해칭은 부품의 외형선과 평행하게 그어서는 않된다. (Fig.1)
6) 비금속 재료의 단면은 해칭선의 모양을 바꾸어도 된다. (Fig.2)
7) 암나사의 경우는 내경부까지 해칭을 하며(Fig.5) 숫나사와 결합이 되었다면 결합된 부분까지는 숫나사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숫나사의 외경까지 해칭을 한다.(Fig.3)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