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감의 효능
비타걸
- 2012.09.16
- 조회수 11,314
- 댓글수 0
곶감의 효능
전래동화에서 자주 등장한 곶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첫째, 곶감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설사를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둘째, 곶감은 몸을 따뜻하게 보강하고 장과 위를 두텁게 해줌으로서 비위를 튼튼하게 해주어 얼굴의 주근깨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셋째, 곶감은 바이러스 감염에 대하여 저항력을 증가시켜주어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
넷째, 술을 마실때 곶감을 안주로 먹거나 술을 마신 뒤 후식으로 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다섯째, 곶감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과 당질로 인해 피로회복 효능이 있다.
<곶감의 성분>
곶감의 비타민C는 사과의 8~10배, 비타민A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종합 비타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타민C를 비롯해 감을 먹을 때 떪은맛이 나는 것을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설사가 심할 때 곶감을 먹으면 설사를 멎게 하는 것도 '타닌'때문이다.
'타닌'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도 한다. 호랑이도 무서워 한다는 볕에 말린 곶감은 백(白)시(枾)또는 건시(乾枾)라 하는데. 몸을 따뜻하게 보강하고 장과 위를 두텁게 하고 비위를 튼튼하게 해 얼굴의 주근깨를 없애며 목소리를 곱게 한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만성기관지 등에 사용하며 고혈압환자에게는 훌륭한 간식으로 알려져 있고 또한 숙취예방과 바이러스감염에 대해 저항력이 증가해서 감기를 예방해 주기도 합니다.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