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마늘의 효능

마늘의 효능


마늘의 효능.jpg예로부터 우리 민족의 식생활에서 빠질수 없는 마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첫째,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이 인체의 신경에 작용하여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 안정화시켜주어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치료에 좋다.


둘째,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이 췌장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당뇨치료에 좋다.


셋째,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성게르마늄과 셀레늄이 암을 억제 및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다.


넷째,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 혈중 나트륨을 제거하여 혈압을 정상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치료에 좋다.


다섯째,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늘의 효능으로 게르마늄이 비타민B1과 결합시 비타민B1을 무제한으로 흡수하여 체내에 저장하는데, 이렇게 저장된 B1은 몸이 지치거나 피로할때 효과가 있다.

 


<마늘의 성분>


마늘의 성분을 살펴보면 알리신(Allicin)과 프럭턴(Fructan)이란 것과 수분과 담질, 섬유소 등의 영양성분과 칼슘, 인, 철 등의 무기질 성분과 비타민 B1, B2, C와 나이아신이란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Allicin)의 효능은 강한 살균 효과를지니고 있으며 항 혈전작용, 흥분진정,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노화방지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알리신(Allicin)의 살균효과는 소독액보다 약 1.5배에 해당할정도로 강력하다고 하며, 항 혈전작용은 피속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피가 엉키지 않게 한다.
그리고 과산화 지방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보인다.


마늘의 성분중 캡사이신(Capsaicin)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칼로리를 소모시키며 지방을 분해시켜 지방의 축적을 방지하는 효능을 한다.


마늘의 성분에는 게르마늄(germanium)도 포함되어 있는데 게르마늄(germanium)의 경우 산소의 효율적 활용을 돕는 산소촉매제로서의 역활을 한다.
또한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인터페론(Interferon)이란 항암 및 항 바이러스 물질을 생성한다.


마늘의 성분중 스코르디닌(scordinin)은 강장효과와 근육의 증강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생리활성물질로 알려진 스코르디닌(scordinin)은 체내 영양물질을 완전연소시켜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회복을 하며 에너지 소비율을 높여 체내 지방축적을 방지하며 혈액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다이어트나 동맥경화 예방등에 상당히 효과적인 물질이라고 한다.
또한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기능이 있어 대장암, 폐암, 피부암을 예방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마늘에 존재하는 크레아틴(creatine)은 근육과 뇌에 존재하는 물질이며 인산과 결합하여 에너지를 근육과 뇌에 보관하는 역활을 하는 물질이다.
또한 근육을 증가시키는 역활을 하며 지속적으로 강한힘을 발휘할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마늘의 성분인 알리티아민(allithiamin)은 비타민B1의 유도체로서 체내에서 알리신(Allicin)이 비타민B1과 결합하여 알리티아민(allithiamin)으로 생성된다. 이렇게 생성된 알리티아민(allithiamin)은 체내 흡수가 잘되며 비타민B1의 흡수력을 월등히 높여주어 피로회복 및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마늘의 성분 알리인(allin)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알리나제(allinase)와 결합해 강한 항바이러스, 항균 기능을 가지는 알리신(Allicin)을 생성한다.


<마늘의 민간요법>


 - 복통 : 마늘을 짓찧어서 설탕가루를 뿌리고 물을 부어 약한 불에 끓인다. 이를 마개 있는 병에 넣어두고 하루 3번 식사 후에 마신다. 배가 차가우면서 살살 아픈 경우에 효과가 크다.
 - 가래가 생길 때 : 마늘 한 개를 삶아 짓찧어 달걀 한 개에 섞어서 한 번에 먹는다. 기침이 많고 가래가 희고 묽으면서 많을 때 먹으면 좋다.
 - 무좀/탈모증 : 마늘의 생즙을 짜서 환부에 바르고 마늘즙이 마른 후 씻어주면 좋다.
 - 위염 : 마늘 1개를 잘 구워서 벌꿀과 섞어 천천히 먹는다.
 - 냉증 : 마늘의 엷은 껍질을 벗기고 꿀에 담가 6개월쯤 저장해 둔 다음 하루 한두 쪽 정도 꾸준히 먹는다.
 - 기침/천식 : 마늘을 삶아 꿀이나 물엿에 섞어 먹는다.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