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사과의 효능

사과의 효능


과실의 제왕이란 사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금사과, 밤에 먹으면 독사과란 말이 있는데 이는 아침에 일어나서 사과를 먹으면 심신을 상쾌하게 해줄뿐 아니라 위의 활동을 촉진시켜 위액분비를 촉진시켜주어 소화흡수를 돕는 등 하루의 에너지원이 되지만, 저녁에 먹으면 사과의 성질이 차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을 자극하여 배변과 위액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속이 쓰리거나 뱃속이 불편하여 깊은 잠을 자기 힘듭니다. 이런 이유로 과일은 아침에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첫째, 사과는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다.
사과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탄력과 재생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 좋다.


둘째, 사과는 변비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
사과를 껍질과 같이 먹으면 좋은데, 사과의 껍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변비치료 및 예방에 좋다.


셋째, 사과는 피로회복에 좋다.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 과당, 사과산, 주석산 등의 성분은 피로를 빨리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넷째, 사과는 빈혈치료에 효과가 있다.
사과의 유기산은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 철분이 부족하여 발생한 빈혈치료에 좋다.


마지막으로 사과는 치매예방에 좋다.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케르세틴성분이 혈장 속의 과산화지질이 증가되는 것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 및 조직손상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치매예방에 좋다.


<사과의 성분>


사과의 먹을 수 있는 부위의 비율 즉 가식율은 82%, 수분 함량이 82~88% 열량이 45~68Cal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당분은 13~16%로서 다른 과실에 비하여 다소 많은 편이다. 사과에 함유된 영양성분을 보면 단백질의 양은 품종간의 차이는 있으나 0.2~0.6%, 지방질은 0.2~0.5%로서 다른 과실에 비하여 다소 많은 편이나 다른 식품에 비하여는 적은 편이다. 비타민 A, 비타민 C와 칼륨, 칼슘, 나트륨 등 무기물의 함량은 다른 식품에 비하여 특히 높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사과의 식물섬유에는 혈액의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펙틴과 대변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셀룰로즈, 리그닌, 헤미셀룰로즈 등의 유익한 섬유소가 포함되어 있다.


<사과의 과학적 효능>


사과의 과학적인 효능은 크게 다섯가지가 있다.
첫째, 사과는 우리 몸에서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콜레스트롤’의 수준 저하와 LDL의 산화억제를 통해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특정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등의 기능을 한다.
둘째, 사과는 저지방,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 등으로 건강한 몸무게를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셋째, 사과는 산화로 인한 손실을 보존해 줌으로써 폐 건강을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넷째, 사과는 암과 관련된 종양의 성장을 억제함으로써 전립선 기능 강화, 간 및 결장의 건강을 유지시켜준다.
다섯째, 사과는 무기물질인 붕소의 양을 일정수준으로 유지시켜 뼈 건강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