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09.18
- 조회수 16,520
- 댓글수 1
유자차의 효능
쌀쌀한 날씨가 되면 생각하는 유자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첫째, 유자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감기예방에 좋다.
둘째, 유자차에는 유기산, 비타민B,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예방는 효능이 있다.
셋째, 유자차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의 성장발육에 좋다.
넷째, 유자차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다섯째, 유자차에는 비타민C가 레몬의 4배나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좋다.
여섯째, 유자차에는 구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의 피부미용에 좋다.
마지막으로 유자차를 마시면 소화액 분비를 도와주어 소화촉진 효과가 있다.
<유자차의 성분>
유자의 일반성분 중 비타민C와 pH는 과피와 과육이 비슷하고 산도는 과육이 6.6%로 과피의 4.6%에 비하여 높다.
조단백질, 조지방 및 조회분은 과피가 과육에 비하여 높고, 수분, 탄수화물 및 가용성물질은 과육이 과피보다 높으며, 씨는 수분 42%, 조지방 17%, 조단백질 9.1% 및 탄수화물 32.1%를 함유하고 있다.
유자의 일반성분 중 다른 과일에 비해 많은 것은 칼슘이다. 함유량이 가장 많은 레몬과 비슷한 49㎎/100g로서 사과, 바나나 등보다 10배 이상 많다. 따라서 어린이의 골격 형성과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매우 유익한 식품이 된다. 그리고 부위별 점유비율은 과피 44.7%, 과육 42.9%, 씨 12.4%씩 차지한다.
헤스페리딘은 감귤류에 특이하게 많은 플라보노이드계의 일종으로서 비타민 P의 활성물질이다. 이 성분의 식품적 기능을 보면 다음과 같다.
- 모세혈관을 강화하여 뇌출혈 예방에 특효가 있다.
- 항 동맥경화, 혈압강하 작용을 거쳐서 고혈압 예방에 유효하다.
-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피로회복에 좋다.
- 항 암, 항 알레르기, 항 염증 및 기타 항균작용을 가져 체질 개선 및 병에 대한 저항력을 가진다.
- 비타민 분해를 억제하여 신체의 생리활성을 높인다.
- 악취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다.(껌 등 상품화가능)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