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창공원지킴터에서 시작하여 향로봉과 안국사로 향하는 탐방코스(편도 3.8km, 2시간) 한국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손꼽히는 가을철 단풍이 아름다운 탐방코스 적상산성과 안국사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탐방코스 적상산은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한 적상산사고가 있었으며, 서창공원지킴터에서 서문을 거쳐 적상산을 탐방하는 것이 쉬운 탐방코스이다. 사방이 깍아지른 절벽이 병풍처럼 둘러 쌓인 바위산으로, 병품처럼 둘러쳐진 바위와 가을 단풍이 마치 여인의 치마폭처럼 아름답다 하여 붉을적(赤) 치마상(裳)을 써서 적상산이라 불리게 되었다.
서창공원지킴터~향로봉삼거리 구간
2.8km (1시간 30분)
서창공원지킴터 100m 지점
서창공원지킴터 200m 지점
서창공원지킴터 400m 지점
서창공원지킴터 600m 지점
서창공원지킴터 1.1km 지점
서창공원지킴터 1.4km 지점
장도바위
서창공원지킴터 2.3km 지점
서문
서창공원지킴터 2.4km 지점
서창공원지킴터 2.7km 지점
향로봉삼거리
서창~향로봉삼거리 코스는 2.8km,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서창코스는 가족과 함께 탐방할 수 있는 보통코스로 경사가 완만하며 흙길과 계단으로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어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서창공원지킴터에서 약 1시간 정도 오르면 최영장군이 말을 타고 가다 바위가 가로막고 있어 칼로 베고 지나갔다는 장도바위를 만날 수 있다. 장도바위를 지나 적상산성 서문까지는 오르막이고 서문부터 완만하다. 향로봉삼거리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시간 30분이며 삼거리에서 우측방향으로 가면 안국사를 탐방할 수 있고, 좌측으로 가면 향로봉을 탐방할 수 있다.
서문삼거리~안국사 구간
1.0km (30분)
향로봉삼거리
향로봉삼거리 400m 지점
향로봉삼거리 800m 지점
안국사
이후 바로 능선이 만나는 지점인 향로봉삼거리가 나오고 길이 갈라지는데 좌측으로는 향로봉, 우측으로는 안국사로 향하는 코스로 이어진다. 향로봉삼거리에서 안국사방면으로 1km를 가면, 안국사삼거리가 나오며 좌측으로 안국사보이고, 우측으로는 안렴대로 향하는 코스이다. 가을철 단풍으로도 유명한 서창코스는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곳으로 적상산성과 안국사 등을 함께 볼 수 있으며,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탐방코스이다
서창코스 주요볼거리
적상산(가을)
장도바위
적상산사고
적상산성
안국사 대웅전
안렴대
안렴대에서 바라본 덕유산 능선
향로봉
탐방 전 꼭 알아두세요!
1적상산은 4면이 절벽으로 이루어져 산행 전 간단한 스트레칭 후 산행을 해야 하고 편도 3.8km(소요시간 2시간)으로 코스는 어렵지 않다.
2산은 기후변화가 심하여 보온이 잘되는 옷과 비상식량을 지참하여야 하며, 핸드폰은 위급상황 시 이용할 수 있도록 전원을 꺼두었다가 필요할 때만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아울러 낙석이 자주 생하는 지역이므로 항상 주의를 살피며 탐방하여야 한다.
4탐방객 안전사고예방과 공원자원보호를 위해 등반제한시간에 대해 미리 알고 계획을 세워 산행하는 것이 좋다.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