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04.23
- 조회수 243
- 댓글수 2
우리 마을은 백암산 가득봉 등 1000m가 넘는 고봉으로 둘러싸여 해발 400~700m사이에 위치하고 있고 내린천 최상류로 자연생태도 1등급을 자랑하는 맑고 조용한 곳 입니다.
또한 천년신라 경순왕의 아들인 마의태자가 고려에 저항하여 신라 재건을 꿈꾸었던 발자취가 유?무형으로 전해지고 있는 역사가 있는 마을입니다.
녹색농촌 체험마을, 산촌생태마을, 농어촌휴양? 체험마을로 지정되어 있어 우리 마을에 오시면 자연 속에서의 휴식과 더불어 고랭지 청정농산물을 이용한 건강한 먹거리와 다양한 농촌생활체험 등을 통한 보람찬 여가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농어촌 체험관광 및 화재보험 가입- 삼성화재 / LIG 손해보험
?
[지명 유래]
상남리 (法)
본래 기린면 지역으로서 옛 기린현(麒麟峴)의 남쪽 위가 되므로 상남이라 하였는데 1916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엄수동, 방아다리, 아홉사리, 자포대, 봉납대를 병합하여 상남리라 하였으며 1945년 38˚선이 그어짐에 따라 그 해 9월18일에 홍천군 상남면에 편입되었다가 1954년 수복지구 행정 이양에 따라 인제군 기린면으로 환원되었으며 1983년 1월 10일 기린면 상남출장소가 상남면으로 승격되면서 상남면으로 편입되었습니다. 행정리수는 3개리입니다. ?
가득봉 (可得峯)
자포대 남쪽에 있는 산으로 해발 1,060나 되며 약초와 산채가 많이 납니다.?
문안골
자포대 서쪽에 있는 마을로 마을 어귀에 문처럼 생긴 바위가 있었다고 합니다.
미다리
엄수동 서쪽에 있는 마을로 작은 다리가 많았습니다.?
? 방아다리
아래미달 북쪽에 있는 마을로 지형이 방아다리와 같습니다.
? 솔봉
문안 북쪽에 있는 마을로 송현 아래가 됩니다.
? 신촌 (新村)
방아다리 옆에 새로 취락을 한 마을입니다.
아홉사리
홍천군 내면으로 가는 고개로, 고개가 높고 험해서 99구비나 된다고 합니다.
엄달골
엄수동 남쪽에 있는 마을입니다.?
자포대 (自鮑垈)
? 방아다리 서북쪽에 있는 마을로서 논이 많아 살기 좋은 곳이라고 하는데 전해오는 전설에 의하면 부자들이 살던 마을로서 노비와 식구들이 먹을 쌀 싯는 뜸물이 5리나 흘렀다고 하여 마을 이름을 스스로 배부른 터 자포대라고 명명 했다고 합니다.
중평 (中坪)
? 아래미달입니다.????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