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설악산 용소폭포코스

주전골은 오래전 도적들이 위조엽전을 만들던 계곡이라 하여 주전(做錢)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주전골 탐방로는 편도3.2km이고, 소요시간은 약1시간이다.
오르막과 내리막이 거의 없어 노인과 어린이들도 무난히 탐방할 수 있는 코스이기도 하다. 주전골 탐방로상에는 맑고 깨끗한 계곡을 따라서 성국사, 제2약수터, 선녀탕, 금강문, 용소폭포, 십이폭포 등이 모두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고 있다. 매표소를 들어서기 전의 오색 제1약수는 오래전부터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져 온 명소이다. 제1약수터를 지나 넓은 탐방로를 따라 조금만 오르면 성국사에 이른다.
지금은 성국사로 불리지만 예전에는 오색석사라 불렸다. 성국사 왼쪽으로 10분정도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오색 제2약수터에 이른다. 약수터를 지나 금강문을 지나면 탐방로가 두갈래로 갈라지는데 오른쪽으로 가면 용소폭포, 왼쪽으로가면 십이폭포로 향하게 된다. 용소폭포는 갈림길에서 200미터 거리에 위치해 있어 십이폭포까지 탐방하려는 탐방객에게는 용소폭포를 보고 되돌아와 십이폭포로 향하면 된다.
갈림길에서 약20분정도 소요되는 십이폭포로 향하는 길은 이전까지의 탐방로와는 달리 다소 힘든 편이다. 오르막 구간이 있어 특별히 주의를 해야 하며, 특히 눈과 비가 많이 올때는 탐방로가 통제되는 경우도 있다. 십이폭포를 지나 오른쪽으로 급경사가 나오는데 이곳이 흘림골이 시작되는 구간이다. 주전골 계곡은 봄에는 각종 야생화가 지천으로 피고, 여름의 무더위는 실록과 옥빛 차가운 계곡에 모두 씻겨진다.
또 가을의 단풍은 설악산내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알아주는 절경이라 할 수 있다.

 

코스명
용소폭포코스
상세구간
약수터탐방지원센터-성국사-용소폭포-용소폭포탐방지원센터
일정
당일 코스 
소요시간
1 시간 10 분
거리
3.2 km
난이도
하  %BC%B3%BE%C7%BB%EA5%C4%DA%BD%BA_%BC%B3%BE%C7%BB%EAl.gif
◈서울 서울 → 영동고속도로 → 하조대IC(3시간 20분)→양양방면→ 양양삼거리에서 인제·원통방향 오색도착(20분) → 약수터 매표소까지 도보 이동(10분) 서울 → 양평→ 홍천→ 인제→ 원통→ 한계령→ 오색(3시간 30분) ◈대전 대전 → 중부고속도로 → 호법IC → 영동고속도로→ 하조대 IC(4시간) → 양양방면→ 양양삼거리에서 인제·원통방향 오색도착(20분) → 약수터 매표소까지 도보 이동(10분) ◈대구 대구 → 중앙고속도로 → 원주IC → 영동고속도로 →하조대 IC(5시간)→ 양양방면→ 양양삼거리에서 인제·원통방향 오색도착(20분) → 약수터 매표소까지 도보 이동(10분) ◈부산 부산 → 경주 → 포항 → 7번국도 → 동해고속도로 → 하조대 IC(7시간)→ 양양방면→ 양양삼거리에서 인제·원통방향 오색도착(20분) → 약수터 매표소까지 도보 이동(10분) ◈광주 광주→대구IC→중앙고속도로원주IC→ 영동고속도로→하조대IC(6시간) → 양양방면→ 양양삼거리에서 인제·원통방향 오색도착(20분) → 약수터 매표소까지 도보 이동(10분)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