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여섯번째 속리산 국립공원~

속리산국립공원 개요

%BD%C5%B8%A4%BB%E7_%BF%F9%C1%A4%BB%E7_179.jpg %BD%C5%B8%A4%BB%E7_%BF%F9%C1%A4%BB%E7_184.jpg %BD%C5%B8%A4%BB%E7_%BF%F9%C1%A4%BB%E7_190.jpg

공원안내

  • 한국팔경 중의 하나인 속리산은 태백산맥에서 남서방향으로 뻗어 나오는 소백산맥 줄기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남북으로 백두 대간이 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천왕봉에서 한남금북 정맥이 분기하고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 충북 보은군, 괴산군, 경북 상주시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해발 1057m인 속리산은 화강암을 기반으로 변성퇴적암이 섞여 있어 화강암 부분은 날카롭게 솟아오르고 변성퇴적암 부분은 깊게 패여 높고 깊은 봉우리와 계곡은 가히 절경을 이루고 있어 광명산(光明山), 미지산(彌智山), 소금강산(小金剛山)으로 불리기도 한다.
  • 화강암의 기봉(奇峰)과 산 전체를 뒤덮은 울창한 산림은 천년고찰 법주사와 잘 조화되어 승경(勝景)을 이루고 있다. 최고봉인 천왕봉(天王峰)을 중심으로 비로봉(毘盧峰), 길상봉(吉祥峰), 문수봉(文殊峰)등 8봉과 문장대(文藏臺), 입석대(立石臺), 신선대(神仙臺) 등 8대 그리고 8석문(石門이 있다.
  • 법주사지구 학소대 주변 은폭동(隱瀑洞)계곡, 만수계곡, 화양동지구 화양동계곡, 선유동계곡, 쌍곡계곡과, 장각폭포, 오송폭포(五松瀑布)등의 명소가 있으며, 정이품송(正二品松천연기념물 제103호), 망개나무(천연기념물 제207호) 등 1,055종의 식물과 까막딱다구리(천연기념물 제242호), 하늘다람쥐(천연기념물 제328호) 등 희귀 동물을 포함하여 1.831종의 동물이 서식하고 있는 자연자원의 보고(寶庫)이기도 하다.
  • 속리산에 들어가면 속세를 잊게 된다. 산과산들이 겹겹이 펼쳐놓은 절경을 통해 속세의 아름다움도 더불어 깨닫게 되는 산 또한 속리산이다. 속리산 국립공원은 봄,여름,가을,겨울의 특징이 뚜렷이 드러나는 곳이다. 법주사지구, 화양동지구, 화북지구, 쌍곡지구 네 지구로 구분이 되어 있는 속리산에서의 사계절 탐방코스는 봄,가을에는 문장대,천왕봉,도명산,칠보산,군자산을 탐방할 수 있고, 여름에는 화양/선유/쌍곡계곡을, 겨울에는 천왕봉 코스의 펼쳐진 설원이 장관을 이루는 곳이다
  • 사시사철 자연의 고운 빛깔을 그대로 담은 자연이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속리산국립공원.
    1970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속리산국립공원은 단순한 관광만을 위한 장소가 아니라 자연과 역사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산과 하나 되고 우리가 하나 되는 곳. 자연이 선사한 벅찬 아름다움을 가꾸며 그 아름다움을 함께 나누는 곳. 이제 자연과 더불어 새로운 희망을 열어가는 속리산국립공원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국립공원의 중심. 자연과 사람 모두의 행복을 추구하는 속리산국립공원.
    속세를 떠나 삶을 깨닫는 산, 속리산. 백두대간의 그 장엄함 줄기 중심에 당당히 자리 잡고 있는 속리산국립공원. 화강암 부분은 날카롭게 솟아오르고, 변성 퇴적암 부분은 깊게 패여 최고봉인 천왕봉을 중심으로 비로봉, 문수봉 등 8봉과 문장대 입석대 등 8대, 그리고 팔성문을 자랑하고 있는 속리산 국립공원. 이 밖에 화양계곡, 쌍곡계곡 등 다양한 계곡과 아름다운 명소가 울창한 산림과 신비로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곳입니다. 이처럼 한 곳, 한 곳, 제각기 색다른 아름다움을 가슴에 품고 있는 속리산국립공원에는 우리를 가장 먼저 반기는 자연의 친구들이 있습니다. 천연기념물인 정이품송, 망개나무 등 1062 종의 식물들과 까막딱따구리, 하늘다람쥐, 녹중개, 꼬마잠자리 등 1826 종의 동물 및 곤충이 서식하고 있는 속리산 국립공원. 이곳은 우리가 함께 지켜야 할 소중한 자연자원의 보고이기도 합니다.
    속리산국립공원에는 역사가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법주사의 석연길, 팔상각, 쌍사다섯괴 화양동 구명산의 마애불, 삼국시대의 변원산성 등에 이르는 우리의 소중한 국보와 보물들, 속리산 국립공원에 발을 딛으면 신라시대서부터 고려 조선시대까지의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숨결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경관과 산세, 그리고 지켜야 할 우리의 문화가 그대로 살아있는 속리산국립공원. 싱그러운 봄, 시원한 여름, 낭만적인 가을, 설원의 장관을 이루는 겨울까지. 그 어느 곳보다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끼기에 뚜렷이 드러나는 속리산국립공원은 1년 365일 언제나 찾아갈 수 있는 마음 넓은 친구의 품 같은 곳입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약속하는 속리산.
    소중한 속리산의 아름다움은 속리산국립공원 사무소가 지키고 가꾸어 갑니다. 보호 할 가치가 있으며 지역적 문화적 사회적으로 그 지역을 대표하는 동식물, 깃대종. 속리산국립공원 사무소는 멸종위기에 놓여있는 하늘다람쥐, 망개나무를 깃대종으로 선정하여 이를 보존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깃대종 보호뿐만 아니라 공원의 모든 동 식물들이 자연의 이치에 맞게 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속리산국립공원 사무소, 그들이 속리산에서 마음껏 자랄 수 있는 아름다운 미래를 꿈꾸어 봅니다. 속리산국립공원의 자원모니터링 역시 자연보호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멸종위기종, 생태계 변화, 로드킬, 공원 내 수질 및 자연자원에 대한 각종 모니터링을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속리산국립공원의 관리방향을 정확히 결정하여 늘 푸르른 속리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속리산 형제봉에서 장성봉까지 32.7km 곳곳을 지나고 있는 장엄한 백두대간, 생태, 자연경관, 문화와 역사 등 다양한 각도에서 중시된 백두대간 보존을 위해 속리산국립공원 사무소가 앞장서고 있습니다. 최고봉인 천황봉에서 계곡 깊숙한 곳까지 이루어지는 공원 내 정화 활동, 그리고 각종 환경캠페인 등을 통해 국민들의 의식전환을 유도하여 모두의 작은 노력이 더욱 아름답고 깨끗한 속리산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널리 알리고 있는 속리산국립공원. 이는 언제나 쾌적한 환경을 선사하기 위한 속리산국립공원 사무소의 굳은 약속입니다. 이 밖에 속리산국립공원 사무소는 공원 내 취사, 야영, 흡연, 불법주차, 야생동식물 수렵행위 등 지속적인 단속을 통해 누군가의 이기심으로 훼손 될 수 있는 속리산국립공원의 자연자원을 소중히 지켜내고 있습니다.

    즐거움과 웃음을 나누는 속리산.
    함께 경험하고 나누는 최상의 즐거움, 속리산국립공원은 항상 탐방객들의 입장에서 탐방객이 원하는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탐방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문장대 코스, 독특한 철계단으로 이어진 화양동 보명산 코스. 일곱 개의 보석과 같은 아름다운 쌍곡의  칠보산, 산책 및 다양한 해설과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 법주사, 화양동 자연관찰로까지 속리산국립공원에서는 이 모든 즐거움을 누구나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자연이야기, 미륵신앙의 요람 법주사 이야기, 속리산 야생화 이야기, 소나무를 찾아 떠나는 테마여행 등이 속리산의 자연과 역사 그리고 문화를 생생히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탐방프로그램은 탐방객 만족을 실현하는 속리산국립공원의 자랑입니다. 전국의 국립공원 중 오직 속리산국립공원에서만 만날 수 있는 기마 순찰대, 기마 순찰 본연의 업무 외에도 기마체험, 사진 촬영, 기마 훈련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과 말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추억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편안함이 묻어나는 속리산.
    직원들의 친절한 탐방안내, 한 편의 시를 읽으며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조성, 탐방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돋보기 배치 및 혈압체크와 어린이날 풍선 이벤트, 야생화 나눠주기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는 속리산 국립공원. 속리산을 찾는 탐방객 한 분 한 분이 편안함과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더 나은 서비스로 찾아가겠습니다.
    속리산국립공원 곳곳에 위치한 탐방로와 난간, 철계단 화장실 도로 및 야영장과 탐방객을 위한 탐방지원센터 등의 각종 시설물들. 이러한 시설물을 자연 친화적으로 설계하고 속리산의 아름다움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은 탐방객들의 즐거움과 편의를 위해 한걸음 더 도약하는 속리산국립공원 사무소의 숨은 노력입니다.

    안전과 믿음을 주는 속리산.
    속리산 국립공원 사무소의 안전사고 예방활동은 탐방객의 편안함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노력입니다. 재해대책 및 자동우량경보계 설치, 시설물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언제어디든 달려가는 속리산 국립공원의 산악구조대들, 이와 같은 보장된 안전함은 속리산국립공원의 아름다움에 더욱 빛을 발하게 합니다. 이 밖에 산불감시시스템, 산불감시요원 배치, 취약탐방로의 통제 및 각종 산불장비 교육을 통해 봄, 가을 실수로 발생될 수 있는 산불에 대한 사전예방을 위해 노력합니다. 화마로부터 소중한 국립공원을 지키고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속리산.
    너와 나. 모두의 노력이 더 큰 아름다움을 만들어 가는 속리산 국립공원, 홈페이지를 통한 생태모니터 요원 활동, 4개 분야 35명이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이 속리산국립공원을 사랑하는 이들이 있어 더욱 행복하고 아름다운 공원이 만들어 집니다. 대학과의 학술교류를 통한 연구평가, 지역과의 파트너 쉽 강화, 커뮤니티 프로그램 시행 등은 다양한 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보다 발전되고 품격 높은 공원 문화를 가꾸기 위한 노력입니다. 이 밖에, 지역학교 도서 기증, 상장 수여, 불우이웃 돕기 지원 등 지역주민과 공원이 함께 성장하는 발판을 만들어 가는 속리산국립공원. 속리산의 아름다움에 지역사회의 따뜻함이 더해지기를 꿈꾸어 봅니다.

    질문 : 어떠한 속리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까?
    답 : 아 오랜만에 이렇게 산에 와 보니까 너무 좋아요. 오랜만에 가족들하고 나들이 하고도 좋고 와보니까 단풍이 너무 예쁜거 같아요. 이런 아름다운 자연 환경이 우리 후손들에게 대대로 물려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오늘 갑자기 해 보내요. 너무 관리가 잘 되있어요. 속리산으로 오세요.
     
    국립공원의 중심 자연과 역사문화 체험. 속리산국립공원은 이러한 탐방객들의 소망 하나하나가 그대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우려 최고의 국립공원, 고객 중심의 국립공원으로 도약해 나가겠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이 우리 모두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공간!
    자연과 사람 모두가 진정으로 행복해지는 공원!
    바로 속리산국립공원입니다.

                           

  • share